top of page
by. irene

우리 건물을 새롭게 바꾸는 팁

최종 수정일: 2023년 12월 8일




우리 건물을 더 값어치 있게 임대수익은 높이고, 공실률이 적은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서 고민이 많으시지 않나요?


이용자 만족도 증가, 입주 문의 증가와 공실률 해소, 수익 증가를 달성할 수 있는 우리 건물에 맞는 팁! 이번에 소개해 드릴게요!


우량 임차인 확보, 안정적인 건물 운영, 매출 증대 및 달성, 건물 가치 높이기를 원하신다면, 놓치지 마세요!



빌딩 솔루션 도입으로 공간 재구상화

건물을 인테리어, 익스테리어, 소프트웨어적으로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들과 함께 재구상화 할 수 있습니다.



빌딩 컨설팅 솔루션

건물 매입 후 건물의 활용이나 공실률 관리 뿐만 아니라, 건물에 하자가 생기면, 끊임없이 유지 보수 관리도 해야 하고 민원 발생 시 부담금이나 스트레스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건물 매입 이후 인테리어나 신축 진행은 물론 규모상 전문 관리 업체나 PM, FM사를 이용하기 어렵다면?

잠깐! FM 사의 역할이 헷갈린다면 [AM/PM/FM 그게 뭔데요?]를 읽어보세요!


이런 고민을 반영한 패스트 파이브빌딩 솔루션을 소개해 드릴게요.

패스트 파이브의 인테리어 제안과 함께 공간 운영 노하우를 공유하며 솔루션을 제공하고 노후화된 건물을 리모델링하며 중소형 건물주의 고민들을 해결해 주고 있죠.

건물주와 파트너쉽을 맺어 패스트파이브는 관련 매출을 나누고, 건물주는 공실 문제, 임대 마케팅, 자산 관리 등을 해결하며 건물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로봇 빌딩 솔루션(RBS) 및 스마트 빌딩 솔루션

최신 기술을 반영하여 우리 건물을 새롭게 바꾸는 방법, ICT 기술을 도입해 건물 운영시스템과 결합한 미래형 빌딩으로 변모시키는 건데요.



로봇 연동 및 스마트 빌딩 솔루션 도입으로 이용자가 로봇&건물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건물로 바꾸는 방법도 있습니다.


우리 건물의 운영&유지 관리 등을 위해 노동력이 필요하지만, 인구 감소와 더불어 구인난 심화로 앞으로 이를 대체할 로봇은 건물 내에서 이용자들과 함께 지내야 하죠.


협동 로봇을 활용하여 인간과 로봇이 같은 공간에서 작업하는 경우는 많이 접해왔습니다.


이제는 생활물류 배송 서비스로 스마트 오피스, 오피스텔, 주상복합 아파트 등 고층 건물 내에서 식음료와 소형 택배 배송을 위해 배송 로봇을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배송 로봇이 도입된 미래형 빌딩으로의 발전 사례를 점점 많이 접하게 될 겁니다.


하지만, 배송 로봇만 도입한다고 해서 미래형 빌딩이 되는건 아니고, 실제로 확대되기 위해선 엘리베이터 연동이라는 큰 허들이 있습니다. 다만, 이 허들을 넘는다면, 단순 이동 등 단순 반복 업무의 절감, 맨먼스 향상에 따른 노동력 보충/구인난 해결 및 비대면 전달 등으로 인한 이용자 만족과 사생활 보호 등의 복합적인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죠.


로봇 친화 빌딩으로 변모하게 되면서 사람과 로봇, 빌딩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공간 가치는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더이상 건물은 그냥 물리적인 공간이 아닌 이용자와 각 요소별로 소통하며 스스로 학습하고 발전해 나가는 건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건물을 스마트 빌딩, 인텔리전스빌딩 이라고도 하죠. 건물을 똑똑하게 만드는 여러 스마트 빌딩 솔루션들이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2가지를 같이 알아볼게요!


스마트하고 지속가능한 빌딩을 구현하는 ‘존슨콘트롤즈(Johnson Controls)’의 ‘오픈블루(OpenBlue)’ 플랫폼이 있습니다.

사물인터넷(IoT), 머신러닝,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여 지속가능성, 에너지효율화, 탄소절감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탄소중립과 재생 에너지 목표 달성과 기후 변화 해결에 참여가 가능하죠.


또 다른 사례로는 ‘허니웰(Honeywell)’의 화웨이의 최신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빌딩 솔루션입니다. 이를 활용하여 빌딩의 지속 가능성, 보안,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을 반영한 스마트 빌딩 솔루션을 통해 글로벌 트랜드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고, 지속가능한 빌딩으로 변모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빌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스마트빌딩, 현대 건축을 미래로 연결하는 혁신]을 읽어보세요!



건물 관리 솔루션 도입

건물 관리에 대한 고민거리를 해결해 주는 서비스를 도입해 볼 수도 있습니다!


물론 PM, FM사의 관리를 받아도 됩니다.

하지만, PM, FM사의 관리와 리모델링, 전자 설비 시공 등의 큰 예산 투자가 어려운 경우, 넉넉치 않은 예산 속에서 우리 빌딩의 관리를 맡길 수 있는 솔루션 도입으로 건물이 새로워 질 수 있습니다.

그 중 오피스 관리 플랫폼을 소개해 드릴게요!


오피스너는 오피스 통합 관리 플랫폼으로, 오피스 생활 중 발생하는 불편사항을 접수하거나, 공지사항, 건물 안내, 주차 관리, 출입카드, 냉난방 관리, 시설 예약, 설문조사 등 아날로그로 운영되던 오피스를 스마트하고 디지털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하죠.


또 다른 플랫폼으로는 건물 관리 솔루션 샌디(SANDI) 입니다. 건물 화장실 청소(세스코와의 제휴) 하거나, 외주를 주어 저렴한 관리비의 출장서비스 용역을 통해 건물 내 복도 화장실을 관리하며 건물의 운영 관리 수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청결한 화장실로 건물 전체에 대한 이미지를 바꿀 수 있고, 건물 전체를 쾌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빌딩 내 저이용 공간의 활용 (공간 용도 변경(Conversion))

건물 내 죽은 공간, 저이용 공간이 있지 않나요?

이런 저이용 공간의 용도 변경으로 저이용 공간의 기존 공간 재활용 뿐만 아니라 건물 재건축 등에 따른 비용 지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필요 시설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하고 공급할 수 있죠.


오피스 빌딩의 저이용 공간의 활용 방안으로 리모델링형 사회주택, 근린생활시설 주거전환, 호텔 주거전환 등이 있습니다. 주거로의 전환이 대부분입니다.

그렇지만 해외에서는 주거 형태로의 전환 뿐만 아니라, 도심 활성화 등의 목적으로 업무 시설도 같이 반영하여 전환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업무용 시설을 주거 및 업무용 시설로 전환을 하기도 하는데요, 상층부를 거주용 시설로 전환하여 도심부에 주택을 공급하고, 도심에 거주하는 인구가 증가할 수 있음에 따라 도심의 활성화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고령화 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노인 요양시설 및 복지 시설로 변경 및 활용 되고 있기도 합니다.


국내의 경우로는 강남구 논현동의 9층 규모의 성암빌딩(구 아모레퍼시픽 사옥)을 사무실로 재임대하는게 아닌, 주거용 오피스텔로 바꿀 계획이며, 논현동의 서울비젼사옥도 오피스텔로 재단장됩니다.


오피스 매매시장 동향 자료에 의하면 국내에서도 2020년 서울에서 거래된 중대형빌딩(면적 3300제곱미터 이상) 11건이 오피스텔, 임대주택, 도시형 생활 숙박시설 등 주거용으로 개발하기 위함이라고 할 정도로, 매입매수되는 빌딩 중 20% 정도가 주거 시설로 바뀐다고 볼 수 있죠. (서울시 저이용상업 업무공간의 현황과 활용에 관한 연구, 2021)


다만, 주택 시장에 대한 정부 규제에 따라 주거 전환만을 고려하면 기대한 전환 후 수익을 얻을 수 없을 수 있습니다.

저이용 오피스 공간은 주거 뿐만 아니라 앞서 소개해드린 해외 사례와 같은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으니, 경제적 타당성과 함께 건물의 물리적 특성, 입지 및 인프라 등을 고려하여 변신을 시도해 보시는건 어떠신가요?



미관 뿐만 아닌, 실 이용자들의 편의를 도모할 수 있는 메일룸/문서수발실 도입

건물의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마주하는 장소, 1층 로비와 우리가 항상 오매불망 기다리는 택배가 도착하는 곳, 문서수발실/메일룸/택배실이 있죠.


문서수발실/메일룸이 뭔지 잠깐 설명해드릴게요!

문서수발실이란 택배와 우편물등을 보관하는 장소로, 보관 뿐만 아니라 발송 접수까지 도와주는 곳들도 있습니다.

문서수발실이 없는 경우, 1층 로비에 무분별하게 적재되어 있고, 제때 찾아가지 않아 미관을 해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물 이용자 뿐만 아니라 방문객에게도 첫 인상에서 좋은 인상을 주기 어렵죠.



안내데스크나 로비에서 보관하다 보니, 물품이 도난당하기도 하고, 파손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물건 오수령도 같이 발생하죠.

그리고 보낼 서류나 택배를 개개인이 접수하고 배송원에게 전달하는 일련의 과정도 정말 번거롭습니다.

결국 건물 이용자, 입주사들의 불편함과 직결되고 건물의 미관을 해치기 마련인데요.


이런 건물의 고민은 문서수발실 도입과 운영으로 해결 가능하다는 사실!


1층 로비에 계속 쌓이던 택배의 정리, 재고 관리와 더불어 임직원 불편까지 문서수발실에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불편함을 문서수발실 도입으로 수발신 관리가 되니 문서수발실의 유무로 임직원 편의에서도 많이 차이가 납니다.

특히, 문서수발실이 있음으로 인해 배송원들은 사무 공간으로 올라오지 않아 보안과 치안 유지도 가능하고, 배송 물품도 문서수발실에서 입출고가 이루어지다 보니, 로비나 공용 공간의 미관 개선도 같이 효과를 볼 수 있는거죠.


이렇게 편리한 문서수발실 중에서도, 임직원들의 물품 도착 현황을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웹/앱으로 내 자리에서 통합 우편물 발송이 가능한 디포스트(DPOST)가 있습니다.


기존에 장부로 작성하고 수기 접수했던 1세대 문서수발실이 아닌, 디포스트는 디지털화하여 재고를 전산화하고 최적화 시키며 오피스 물류 통합 관리로 택배&퀵&등기우편을 통합 수발신 가능합니다.

실제로 이용자들은 자리에서 접수하고 디포스트에 전달하면 퀵 서비스나 택배 배송원분들께서 일괄 픽업 후 배송까지 해주시는데요. 일부 지점의 경우 매니저님이 내 자리까지 와서 물건을 픽업하고 배송도 해주시죠.

내 물건의 위치나 배송 현황에 대해서는 실시간으로 알림톡과 웹에서 정보를 제공해주니, 접수부터 완료가지 업무 효율도 올라가고, 업무 흐름도 끊기지 않아 맨먼스도 올라갑니다.


우리 건물로 들어오고 나가는 물품들을 관리해주는 중간 관리처, 디포스트

임직원의 편의와 물류 최적화로 건물의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건물의 큰 요소를 변경하기 어렵고, 건물이나 우리 회사 내에 문서수발실이 없다면, 서비스 도입만으로도 건물을 새롭게 바꿀 수 있습니다.



우리 상황에 맞는 건물의 변화로 우량 임차인 확보, 안정적인 건물 운영, 매출 증대 및 달성, 건물 가치를 높여보세요!





우리 회사 로비도 택배 박스가 쌓여있다면?

한번 경험하면 놓칠 수 없는 디포스트




Commentaires


bottom of page